콘텐츠로 건너뛰기

바다의 은혜 · 한치 조업

여름밤을 환하게 밝힌다. 한치 조업

바다의 은혜, 달콤하고 예쁜 맛 한치

채낚기 어선들의 조업 동선과 오징어, 한치 위판 기록을 살펴보면 한치 비율이 5월쯤부터 많아진다.

연안 수온이 가파르게 오르며 육지 근처의 수온이 20도를 웃돌면 한치 시즌이 오게 되는데 초여름밤 한치 조업은 참 재미있다.

반면 연안 수온이 20도 근처까지 오르면 그 많던 농어들이 대체 어디로 다 간 것인지 수지타산의 셈에 따라 어쩔 수 없이 한치 조업을 나서게 되는 것이다.

  • 조업 시기 : 5월 ~ 7월
  • 조업 방법 : 낚시, 채낚기

한치의 종류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한치로 통칭을 하지만 한치를 종류별로 구분하는 일본에서는 야리이카, 켄사키이카로 구분해서 부른다.

야리이카는 켄사키이카에 비해 몸통이 길며 평균 사이즈, 상품성 등 모든 면에서 앞선다. 큰 개체는 몸통 길이만 50cm 에 육박하기도 한다. 위판장에서도 활 야리이카 큰 개체는 특별 취급 된다.

오징어 채낚기 어선에서는 전문 어선답게 구분을 하는데 지역마다 다른 것 같으며 보통 야리이카 종류를 “로케트”, “총잡이” 라고 한다. (아래 슬라이드 3번째 이미지가 로케트)

둘 다 맛은 한치인데 야리이카가 훨씬 보기가 근사하다.

회유성 어종의 고속도로, 쿠로시오 해류

한치 조업의 성공과 실패 역시 먼바다 조류로 결정이 된다.

저 멀리 쿠로시오 본류가 육지에 언제 어느 정도까지 근접하는지에 따라 거의 그 해의 한치 어황이 결정되는 것인데 고수온, 고염분의 해류가 강하게 밀려오는 것을 큰 기회로 보고 잘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쿠로시오 해류가 육지 근처로 상당히 근접했다는 척도는 뉴스에서 간혹 볼 수 있는 중국에서 떠내려오는 해초 그리고 거대한 크기의 골칫덩이로 나오는 노무라입깃해파리의 출현과 밀도로 알 수 있다.

지구 자전 방향의 영향으로 해류의 대세 흐름이 서에서 동으로 흐르므로 동중국해쪽에 많이 있는 저런 생물들이 밀려오는 것으로 노무라 해파리의 출현은 한치, 무늬오징어, 긴꼬리벵에돔 같은 난류 어종 지표와 같다.
전문 어선 선장이 되려면 바다가 주는 신호를 잘 포착하고 예측과 준비를 잘 하도록 하자.

오래전 애니메이션 “니모를 찾아서” 에서 니모가 동료들과 해류 고속도로를 타고 이동하는 장면이 생각난다.
당시 “니모를 찾아서” 를 함께 봤던 딸, 아들이 애기에서 이제 갓 성인이 되었다.

한치와 같은 회유성 어종들은 자신들의 유영 능력만으로 우리 바다를 찾는다기보다는 해류 고속도로에 편승해 그 넓은 바다를 지나치는 것이다.

저 멀리 필리핀 – 대만 해역의 바다를 경험해 본 사람들의 얘기로는 오징어를 잡는 루어(에기)를 바다에 투입해서 매번 안잡혀 올라오는 것이 이상한 일이라고 한다.

쿠로시오 본류가 상당히 가까이까지 근접해 오는 해가 있고 그렇지 않은 해가 있으므로 어선을 한다면 여기에 맞춰 조업할 주대상 어종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지 않는 난류성 어종을 마냥 기다리는 자세는 바다의 뜻을 거스르는 것이다.

검푸른 물색이 특징인 쿠로시오 본류가 한반도 가까이 흘러주는 해에는 한치 뿐만 아니라 평소 연안에서 보기 힘든 가다랑어(가쓰오), 벤자리, 긴꼬리 벵에돔과 같은 고급 어종들을 만날 수 있게 된다. (가다랑어 조업을 꿈꾸고 있다.)

먼바다의 투명하고 검푸른 물색, 쿠로시오 해류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따뜻한 수온, 투명한 물색, 짙은 염분 농도

이는 다시 말해 난류의 특성이다. 한류의 특성은 당연히 난류와 정반대이다.

제주의 바닷가 해변과 서해 바닷가 물색이 다른 것은 무엇보다 난류의 영향을 어느 정도 지속적으로 받느냐에 따른 결과로도 볼 수 있겠다.

한치 조업 - 어창에서 유영중인 한치들, 활 한치로 위판하면 가격이 좀 더 좋다
한치 조업 – 어창에서 유영중인 한치들, 활 한치로 위판하면 가격이 좀 더 좋다

한치의 위판

화살 오징어, 한치의 위판은 활어, 선어 모두 신경을 써야 단가를 더 높일 수 있다.

한치는 체력이 매우 약하고 회유성 성격이 짙어선지 어창내 벽에 머리 끝을 잘 부딪힌다. (무늬오징어는 머리를 부딪히지 않음)

염분 농도에 매우 취약한데 먼바다에서는 어창속에서 활발하던 한치들이 입항을 위해 육지 근처까지 오면서 염분 농도가 일정 수준 이하가 되면 다 죽어버린다.

활 한치 거래 가격이 당연히 좋으나 비가 많이 내려 항구 근처 바다를 무사히 통과하지 못할 것 같으면 선어 선별로 위판할 대비를 미리 조업 출항전에 해두는 것이 좋다. (부산 다대포 항구의 서쪽에 애증의 낙동강 하류가 있어 특히 영향을 많이 받는 편이다.)

오징어, 한치는 위판 나무상자를 사용하지 않고 오징어 위판용 스티로폼 아이스박스에 얼음을 다져 올리고 크기별로 마릿수를 정해 다리를 양쪽으로 분리, 머리를 중앙으로 오게 교차해서 담는 방식으로 위판장에 올려야 단가를 좋게 받을 수 있다.

즉 오징어 위판 아이스박스와 얼음을 충분히 준비해서 위판 시간 전까지 크기별, 마릿수별 선별을 빨리 끝내야 한다.

  • 한치는 어창내 밀도가 높거나 다리에 뭐가 잡히면 물고 뜯어 먹기 때문에 파지 한치가 발생하며. 파지 한치는 파지 한치 박스로 따로 담아서 위판해야 한다.
  • 한치가 화살 오징어보다 더 귀하고 비싸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활어 기준 실제 위판가는 오징어가 비싸다.

전체 글

2024년 어업면세유 가격

2024년 4월 어업 면세유 가격(2월, 3월 변동포함)

면세유 경유 1드럼은 188,340원이며 3월보다 5,720원 하락하였다. 23-24 겨울 조업이 엄청난 기상 악화와 저수온으로 큰 소득없이 허무하게 마무리되었고 2-3월 영등철…

4월 3, 20241 min read
2024년 1월 어업면세유 가격 정보

2024년 1월 어업면세유 가격 정보

2024년이 이렇게 밝았다. 전국의 어민분들 모두 복 많이 받으시고 무탈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국제 유가가 점차 안정세인가 새해를 맞아 면세유가가 조금 더…

1월 3, 20241 min read
해수 냉각수 문제 발생의 원인

디젤 선내기 선박의 해수 냉각수, 임펠러 파손의 주요 원인 1가지

디젤 선내기 어선을 운용하는 입장에서 해수 냉각수의 원활한 유동은 본격적인 어업에 뛰어든지 5년이 지난 지금까지 가장 주요한 근심거리였다. 겨울 방어와…

12월 11, 20232 min read
2023년 12월 어업 면세유 가격 정보

2023년 12월 어업 면세유 가격 정보

12월 들어 면세유 가격이 이전 달보다 조금 하락하였다. 20만원 이하로 다시 진입 경유는 1드럼 기준 23,200원이 인하되어 195,880원에 공급된다. 방어철에…

12월 1, 20231 min read
2023년 11월 어업 면세유 가격 동향

2023년 11월 어업 면세유 가격 동향

어업 면세유 가격이 서너달 연속 상승을 했다가 상승세를 멈추고 조금 하락하였다. 2023년 11월 디젤 고경유 가격은 전달인 10월보다 4,680원 인하된…

11월 2, 20231 min read
수협 면세유 급유소, 어업 면세유 가격

2023년 10월 전국 수협 어업 면세유 공급 가격 동향

예상했던대로 어업 면세유 가격이 서너달째 가파른 상승을 하고 있다. 2023년 10월 디젤 고경유는 9월보다 14,680원 오른 223,980원(1드럼)으로 상승하였다. 유종단위변경전 가격변경후…

10월 2, 20231 min read